잡동사니

산소미포함 - 시작한김에 로켓까지 3 본문

Oxygen Not Included

산소미포함 - 시작한김에 로켓까지 3

Xaela 2022. 9. 23. 23:00
반응형

- 이 글은 산소미포함(이하 산미포)의 액체연료 로켓을 발사하는 과정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슬로우런에 가까울 정도로 느린 속도로 진행됩니다.(최대 2천 주기)

- 만약에 정말 산미포가 어렵다 하시는 분은 똑같이 따라 하셔도 됩니다.

- 해당 글은 한글 언어팩(484114)을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 작성 당시의 게임버전 : U42-514967-V

 

기지 바로 옆에 있던 천연가스 분출구를 사용할 준비를 해줍니다. 천연가스 분출구는 150도의 천연가스를 내뿜기 때문에 저렇게 가까이 있을 경우엔 단열처리가 필수입니다. 과거 심석 타일이 있었을 때는 완벽한 밀봉이 가능하였지만 지금은 그래도 상당히 좋은 성능을 내는 화성암 단열 타일로 만족하도록 합시다.(단열타일은 모두 화성암입니다)

천연가스 발전기의 경우 천연가스를 소비하여 이산화탄소와 오염된 물을 배출하게 됩니다. 전력은 800w(발전단지의 전력제어소가 있다면 1.2Kw)을 생산하기 때문에 중반을 버텨주는 발전입니다. 당장은 가까운 곳에 물 관련 간헐천이 없으니 주변의 오염된 물을 여과해서 사용해 줍니다. 농사에 들어가는 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듀플리칸트가 늘어난 만큼 끼니이 개수를 늘려주었습니다. 11명이므로 55개를 구해야 하지만 기타 흙뿌리나 생선구이, 서리 빵, 바베큐 등으로 어느 정도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제 목표는 딸기 소담이로 변환하는 시기에 끼니이가 1만 칼로리 미만으로 남게 하는 것입니다.

가마의 경우 사실 저 위치가 좋지는 않습니다. 당장은 귀찮아서 안 바꾸고 있지만 세라믹 생산시 주변 온도를 꽤 올리므로 주요 시설에서 멀리 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마의 사용처는 세라믹 제조입니다. 세라믹은 우주 쪽에서 꽤 많이 필요하므로 미리미리 제조해주세요.(없다면 화성암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하단부 탐사 도중 구리, 철화산과 증기 간헐천을 발견했습니다. 저 간헐천은 무한 전기 분해기에 사용할 생각입니다. 차가운 증기 간헐천의 경우 주변을 단열타일로 만든다면 증기가 액화가 잘 안 되므로 기지에서 가깝지 않다면 굳이 안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기터빈 발전을 생각하신다면 단열타일을 이용해서 열이 새어나가지 않게 설계해 주세요.

하단부에 꽤 많은 오염된 물이 존재하는 만큼 당분간은 물의 압박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원들을 이용해서 방호복 트리로 올라간 후 탐색을 해서 물 관련 간헐천을 찾아내야겠지요.

 

천연가스 분출구

천연가스 분출구의 회로는 이렇게 해놓았습니다. 기체펌프는 온도를 고려하여 금 아말감으로 만들어주시고, 기압 센서는 향후 수치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전 보통 2000~5000 미만으로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기체 여과기는 여과되는 기체를 천연가스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내부에 천연가스만 존재한다면 여과기가 필요 없지만 현재는 듀플들이 내부에서 작업하면서 내뿜은 이산화탄소나 채굴 과정에서 생긴 오염된 산소 등이 존재하므로 일단 만들어준 상태입니다.

 

천연가스의 경우 바로 발전기로 넣기보다는 저장고등에 먼저 저장한 후 사용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헐천은 활동과 휴식을 반복하기 때문에 활동기에 최대한 챙겨놓고 휴식기에 그것으로 버티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중에 석유 정제 시 나오는 천연가스도 같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셨다면 석탄발전기와 천연가스 발전기를 이용하여 전력문제는 당분간 해결됩니다. 전력의 경우 낭비 방지를 위해 스마트 배터리와 자동화 회로를 이용해주세요. 천연가스 발전기가 있는 곳은 향후 발전단지를 만들 예정입니다.

다음은 방호복 착용을 위한 밑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간헐천 탐사시 저렇게 파주시면 간헐천을 활성화하지 않고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장 필요하지 않은 간헐천(ex. 수소, 오염된 산소, 이산화탄소 등)을 열지 않고 확인만 할 때 유용합니다.

반응형
Comments